+

회원님들께,

일일피정과 서약식이 한달 정도 남았습니다. 
작년 9월부터 2명의 종신서약자 후보자들이  19번 피정을,
그리고 1월부터 유기서약, 서약갱신후보자들이 개인으로 또 그룹으로
서약에 대한 식별준비를 동반자들과 함께 성실하게 열심히 준비해 주시고 계십니다. 

서약자 축하식과 리허설이 다음과 함께 있습니다.
날짜: 4월 22일 (토) 오후 6시
장소: 가톨릭회관

1) 현재 서약 식별 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은 서약식별에 대한 응답과 열매을 의장인 저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41명의 서약후보들이 계시니, 서약자들을 동반하고 계시는 동반자들이 응답을 모아서 저에게 보내주시는 것이 효율적이겠습니다. 
   결정하시는대로 오늘부터 4월 9일까지 저에게 서약여부를 알려주시면 서약프로그램과 서약식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2) 서약여부에 대한 응답과 (네, 아니요), "네"라고 응답하신분들은 서약식별의 열매를 한 단어로 (예, 사랑, 인내, 서비스, 투신 등등) 단축해서 함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3) 첨부하는 서약선서문을 작성하셔서  4월 22일 당일날 각 지역코디님들께 제출해 주시도록 부탁드립니다. 

3) 종신서약회원들도 서약식때 서약 갱신을 하시기 위해서 서약의 의미를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겨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회원들이 이 날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종신서약회원들께서는 후배회원들을 위해 특별한 관심 가져주시기 바라고 초대에 응답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애 크리스티나 드림
------------------------------------------

서약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정관과 카리스마에 있는 문서들을 정리해서 나누고자 합니다. 


<CLC 서약에 대한 이해를 위한 도움말>

   

CLC 회원의 삶은 성소이고 (참조:CLC 카리스마 1/ A. 교회안에서의 자신의 성소#1,2,3 /page 10-17), CLC는 서약 공동체 (참조정관 10,CLC 카리스마 1  #166-200) 이다.


CLC 서약에는 유기서약과 종신서약이 있다.  CLC 서약의 과정을 보면 지원자는 CLC 통칙에 규정된 일정 기간(~6개월)동안 CLC의 생활양식을 소개 받는다이 시기 동안 지원자의 성소식별을 위하여 지원자와 CLC에 시간을 할애한다. CLC는 새 회원이 CLC 생활 양식을 이해하고 CLC 생활 양식을 살아나갈 소명능력이 있는지를 결정하며 더 큰 CLC 와 동일시 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후1년에서 4년내에 유기서약을 하게 한다이러한 개인적 결정의 수단으로 영신수련이 강력히 추천 된다유기서약은 이름 그대로 기한 (1)이 있는 서약이다그래서 유기서약 후 1년간  CLC 삶의 양식에 따라 살아 보면서 CLC 삶에 성소가 있는지 식별하게 된다.1년간  CLC 공동체의 삶을 살아보면서 다음 1년간 CLC 삶을 또 살겠다고 식별이 되면  유기서약 갱신을 하게 되고 CLC 삶에 성소가 없다고 식별되면 유기서약 갱신을 하지 않는다이렇게 매년 성소 식별을 하면서 유기서약 갱신을 8년간 할 수 있다그래서 유기서약 갱신을 하지 않음은 CLC 삶에 성소가 없다고 식별되었고 다른 성소를 찾아 보게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유기서약 후 2년에서 8년사이에 CLC 성소가 있음이 확인되면 종신서약을  할 수 있다종신서약을 하기 전에 여러 형태 (19번에 의한 피정한달 피정몇 년에 걸친 피정중의 한 가지로 영신수련 전체에 대한 체험이 선행된다그런데 유기서약 후 8년까지도 CLC 삶에 성소가 있음이 확인되지 않아 종신서약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삶의 방식을 찾아 보게됨을 의미한다유기서약후 8년이내에 종신서약을 함은 CLC 삶에 투신할 것임을 하느님과 공동체에 서약함을 의미한다



(카리스마 1부, 정관과 통칙에 나타난 서약 #164-200) 을 다시 한번 숙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emporary Commitment (첫 유기서약서약갱신)

 

(186)  서약을 하는 이들이 이냐시오적인 방법들을 통하고 공동체 안에서 하느님의 뜻을 발견하고 추구하려는 자신들의 열망의 성사적인 표현 (의미하는 바를 드러내주는 표시)을 찾는 것은 중요하다동시에 단위 공동체는 이냐시오적인 방법들을 제공하면서 그들과 동행하며 격려하는데 투신한다교회안에서 사도적인 조직체인 세계 공동체에 투신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187) 유기서약은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될 수 있다한가지 방법은 수년에 걸쳐 CLC삶을 살고있는 이들에게 유기서약의 의미에 대하여 숙고할 수 있도록 초대하는 모임을 매년 개최하는 것이다그리하여 식별이 벌어지고유기서약을 하고자 하는 이들을 유기서약을 표현하는 최상의 방식 (시기형태방식)에 동의할 수 있다....

 

(188) CLC과정을 잘 따라왔다면 유기서약에 대한 식별의 시기가 필수불가결하다그렇지 않다면 다음의 세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1) 과정이 어느 단계에서 중지되고 반복되어지거나,

     (2) 서약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하거나 서약이 잘못된 의미나 뜻을 지니고 있거나,

     (3) 서약이 표현되거나 거행되는 방식에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됨. 

 

Permanent Commitment(종신서약)

(190) 종신서약은 CLC회원의 성소 과정에 있어서 개인의 성소가 사도적인 사명으로 이루어지는 때인 완전한 사도적 삶의 단계에 해당된다.모든 성소의 궁극적인 의미와 표현은 사명이다.종신서약을 하는 이들은 자신의 성소에 대한 식별을 마치고 CLC생활 양식을 받아들이고 투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이 단계는 사명을 발전시키는데 필수 부가결한 요소인 사도적 식별과 필연적으로 연결지어진다.

 

(191) CLC에서 유기서약은 양성과정과 연결되고 영원한 왕이신 옛님의 부르심과"선택"에 응답하는 것이다. 종신서약은 CLC생활양식에서 유래되며, 사랑을 얻기위한 관상에 진정으로 굴복하는 것과 조화를 이룬다.서약은 

   1. 나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시고

   2. 나에게 존재와 의미를 부여하시며 내 안에 거처하시고

   3. 나를 위하여 일하시고 수고하시며

   4. 마치 태양에서 광선이 내려오고,원천에서 비가 내리듯이 하느님께로부터 권능과 선, 정의,자비와 우리의 서약의 삶을 사랑갈 수 있는 필요한 열망을 주시며, 모든 선한 것과 은총이 하늘에서 내려오심을 보고 계신 하느님의 투신에 대한 응답으로서"주여,받으소서" 라고 응답하는 것이다.

 

(192) 종신서약은 하느님의 뜻을 발견하고 그것을 우리의 사도적 삶과 우리의 특정한 소명에 대한 응답과 사명에 기꺼이 파견되고자 준비되어 있음으로써 완성시키고자 하는 우리의 원의를 표현하는 우리 성소 식별의 결정이다.